프랑스 아비뇽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 축제인 아비뇽 페스티벌이 개최되는 장소입니다.
또한 중세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하여 시가지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는 곳입니다.
2024년 올림픽으로 일주일 앞당겨진 아비뇽 축제에 대해 소개합니다.
목차
1. 아비뇽 위치
2. 아비뇽 역사
3. 아비뇽 다리 위에서 프랑스 동요
4. 아비뇽 페스티벌
5. 아비뇽서점 및 상점
6. 프랑스어 표현을 배워 볼까요?
1. 아비뇽 위치
프랑스 남부 프로방스 알프 코트 다쥐르 레지옹의 보클뤼즈 데 파르트망에 속한 도시입니다. 시가지는 론 강을 끼고 형성되어 있는데, 중세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하여 시가지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현재 인구는 9만 3천의 중소 도시입니다. 이 도시는 수세기에 걸쳐 다양한 문화적, 정치적 사건들의 장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2. 아비뇽 역사
아비뇽의 역사는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특히 중세 시대와 교황의 소유지로서의 역할 때문에 유명합니다.
로마 제국 시대: 아비뇽의 역사는 로마 제국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도시는 로마인들이 건설한 주요 도시 중 하나였고, 고대로부터 중세로 이어지는 교통의 중심지였습니다.
14세기 교황청 이전: 1309년에 프랑스 교황인 교황 클레멘스 5세가 아비뇽으로 교황청을 이전시켰습니다. 이것은 로마에서 교황이 장소를 변경한 유례없는 사건이었습니다. 이로써 아비뇽은 교황의 수도원이 되었고, 이후 7명의 교황이 아비뇽에서 교황직을 수행했습니다.
아비뇽 교황의 팔로마의 대격변(Papal Schism): 14세기 후반, 아비뇽 교황청은 로마 교황청과 분리되었습니다. 이것은 '팔로마의 대격변'이라고 불리는 교회 분열을 일으켰으며, 서로 다른 교황들이 서로를 인정하며 가톨릭 교회 내의 심각한 분열을 초래했습니다.
15세기 이후: 15세기에 아비뇽 교황청은 로마로 다시 이전되었지만, 그 후에도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이 계속되었습니다. 이후의 역사에서는 아비뇽이 프랑스의 중요한 도시로서 발전하면서 그 영향력이 지속되었습니다.
3. 아비뇽 다리 위에서 프랑스 동요
혹시 이 노래를 들어 보셨을까요?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도 실려 있는 노래입니다. 프랑스 동요를 불러보면서 아비뇽 여행을 떠나 봅니다.
아비뇽 다리 위에서 Sur le pont d'Avignon
Sur le pont d’Avignon,
L’on y danse, l’on y danse,
Sur le pont d’Avignon
L’on y danse tous en rond.
Les belles dames font comme ça
Et puis encore comme ça.
Sur le pont d’Avignon,
L’on y danse, l’on y danse,
Sur le pont d’Avignon
L’on y danse tous en rond.
Les messieurs font comme ça
Et puis encore comme ça.
4. 아비뇽 페스티벌
이 축제는 연극과 무용을 중심으로 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 축제 중 하나로, 이번에는 올림픽으로 인해 행사가 일주일 앞당겨져 2024년에는 제78회 축제로 6월 29일부터 7월 21일까지 개최할 예정입니다.
무료입장과 유료입장이 있으므로 미리 표를 구입해서 가야 합니다.
전시회, 상영, 음악, 춤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으니 여름에 바다 말고 이곳에서 휴가를 보내는 것도 좋을 듯싶습니다.
프랑스의 예술을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여름 휴가지입니다.
이곳의 축제는 1947년 연출가이며 배우인 장 빌라르가 아비뇽 교황청의 안뜰 쿠르 도뇌르의 야외무대에서 연극 세 편을 공연하며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장 비라르는 아비뇽 페스티벌의 기초를 다지며 단순히 재미위주의 가벼운 행사가 아닌, 새로운 젊은 관객을 위한 창조적인 문화 행사가 되도록 노력해 나갔습니다. 연극이 중심을 이루던 축제는 1960년대 중반 이후 춤, 뮤지컬, 현대 음악 등으로 영역을 확대했고 최근에는 시, 미술, 영화, 비디오아트 등을 아우르는 조합 예술 축제로 발돋움했습니다.
오늘날 아비뇽 페스티벌은 주최 측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작품들을 쿠르 도뇌르를 비롯한 유서 깊은 아비뇽 시내 공연장과 야외무대에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페스티벌은 장소에 따라 비공식적 페스티벌, 공식적 페스티벌로 구성됩니다.
전체 공연 관람객은 약 10만 명이며 이 기간에 이곳을 찾는 관광객은 약 50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조용한 도시가 한순간 열기로 가득 차게 되는 기간입니다.
또한 이 기간에는 임시 서점과 부티크 상점이 설치되는데요 이곳에서 미리 작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아비뇽 서점 및 상점
서점 오픈 시간
Cloitre Saint-Louis: 6월 29일부터 7월 21일까지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2시까지
Maison Jean Vilar: 6월 29일부터 7월 21일까지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넓고 조용하며 온화한 장소인 페스티벌의 임시 서점 Maison Jean Vilar에 설치된 도서관은 아비뇽에 생기를 불어넣는 쇼와 토론에 관한 3,000개 이상의 참고 자료를 제공합니다. 연극과 관련된 희곡과 에세이 모음은 무용, 서컷, 인형극 및 모든 공연 예술로 확장됩니다. 또한 '하늘을 나는 서점'이 설치된 생루이 회랑 안뜰에 있는 ' 카페 데 이데 ' 에서는 참가자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상점
아비뇽 페스티벌 부티크는 시계 광장(Place de l'Horloge)에 위치해 있습니다.
6월 22일~6월 28일 오후 1시~오후 7시
6월 29일 오전 11시~오후 8시 30분
페스티벌 색상의 친환경 컬렉션, 오리지널 포스터, 에디션의 티셔츠와 가방, 공식 Vacqueyras 2024 빈티지를 찾아보세요.
다음 편에서 아비뇽의 관광지와 특산품 호텔 등을 소개합니다.
1. 아비뇽 교황청
2. 로쉐 데 돔
3. 아비뇽 다리
4. 오를로주 광장
5. 아비뇽 대성당
6. 아비뇽 성벽
7. 아비뇽 시장
8. 아비뇽 요리
9. 아비뇽 쇼핑
이곳 중 아비뇽 교황청은 14세기 가톨릭 교회 영향력의 상징인 교황들이 거주했던 곳으로 기념비적인 장소입니다. 교황청( Palais des Papes) 은 프랑스에서 가장 방문객이 많은 10대 기념물 중 하나입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14세기 주권 교황들의 거주지인 이 궁전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고딕 양식의 궁전입니다(바닥 면적 15,000 m2, 그 부피는 고딕 성당 4개에 맞먹습니다).
이곳은 방문객에게 20개가 넘는 장소, 특히 교황의 개인 아파트와 이탈리아 예술가 마테오 조반네티(Matteo Giovannetti)가 제작한 멋진 프레스코 장식을 보여줍니다.
궁전 정원
최근 복원된 이곳은 방문객에게 새로운 명소가 되어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뛰어난 역사적 기념물인 교황 궁전 전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따라서 교황의 정원과 궁전 정원은 2018년 9월 14일 개장하고 대중에게 무료로 접근할 수 있는 Urban Orchard V에 합류하여 교황 궁전 정원의 삼부화를 완성합니다.
이 재개발은 팔레 정원(또는 베네딕토 12세 정원, 1250 m2)과 교황 정원(662m2)의 두 구역으로 구성됩니다.
14세기 수력 네트워크는 궁전 정원 디자인의 구조적 요소로 선택되었으며, 14세기에 교황청 정원에서 확인된 지중해 식물 종이 심어진 큰 직사각형의 경계를 정했습니다.
교황의 정원(Pope's Garden)은 교황의 아파트에서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친밀한 정원입니다. 재개발을 통해 그리핀 분수와 이를 둘러싼 꽃밭이 재창조되면서 그 귀중한 특성이 복원되었습니다. 땅에 흔적만 남아 있는 유명하고 인상적인 로마 건물은 궁극적으로 전체가 식물로 뒤덮일 기념비적인 퍼걸러의 형태로 재구성되었습니다.
복원 작업은 정부, DRAC, 남부 지역, Crédit Agricole 재단 및 L'Occitane 재단의 지원을 받아 아비뇽 시와 아비뇽 관광청에서 수행했습니다.
궁전 정원을 단독으로 방문하거나 아비뇽 다리(Pont d'Avignon) 또는 교황청(Palais des Papes)과 함께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기념비가 닫히기 1시간 전에 방문이 마감되니 이 점 유의 하세요!
6. 프랑스어 표현을 배워 볼까요?
Combien ça coûte? 꽁비 엉 싸 꾸트 , 이거 얼마예요?
La carte, s'il vous plaît. 라 꺄흐트, 씰 부 쁠래, 메뉴판 좀 주세요.
Merci. 메흐씨, 감사합니다.
Pardon. 빠흐동, 죄송합니다.
Où sont les toilettes? 우 쏭 레 뚜왈레뜨? 화장실 어디에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