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수생 거북은 가장 대중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반려 파충류입니다.
대형마트 애완코너에 가면 반수생 거북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단, 마트에서 아주 작은 거북을 보고 크기가 그대로 일 것이라 생각하면 절대 안 됩니다. 점점 크기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거북의 사육은 개나 고양이를 키우는 것 보다 훨씬 쉽고 손이 가지 않습니다.
반수생거북의 수명은?
수명은 보통 20~30년이며, 50년을 넘게 생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수생거북의 먹이는?
애완용으로 키우는 수생거북의 경우 유아기 즉 헤츨링일 때는 말린 새우 감마루스를 먹이며, 성체에 다가갈수록 채식에 가까워집니다. 일반적으로 거북 전용 사료를 먹입니다.
반수생 거북의 종류는?
반수생 거북은 애완용으로 사육되는 종이 많습니다. 현재 생태계교란종으로 지정되어 합법적으로 구할수 없는 종도 있습니다.
붉은귀거북: 국내에 가장 흔했던 종이며, 현재는 유해 동물로 지정되어 아쿠아리움에서조차 볼 수 없다. 북미에서는 여전히 가장 구하기 쉬운 반수생거북이다.
사향거북: 가장 대중적인 소형거북, 진흙거북과 함께 가장 작은 반수생거북류이다. 보통 커먼 머스크 터틀로 분양된다. 사육은 튼튼하고 쉽지만 은근히 사나운 성격을 지녔고 일광욕을 잘하지 않는다.
레이저백사향거북: 순해진 커먼머스크라고 생각하면 쉽다.다만 좀 더 예민하다.
진흙거북: 머스크들보단 가격대는 조금 있지만 소형종인 데다 튼튼하고 일광욕도 잘하는 종이다. 보통 머드터틀로 불린다.
페닌슐라쿠터: 붉은귀거북, 리버쿠터와 같은 대중적인 거북이들이 생태계 교란종으로 지정되고 난 뒤 가장 대중적인 대형 거북의 자리를 차지했다. 저렴하고 대중적인 이미지에 반해 대식가와 엄청 커지는 크기로 악명이 있지만 큰 사육환경과 여과기만 있어도 키우기 좋다.
애완용으로 페닌슐라쿠터는 어떤가요?
페닌슐라 쿠터 (Peninsular Cooter, Pseudemys peninsularis)는 주로 플로리다 반도 지역에 서식하는 반수생 거북입니다. 이 거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외형: 비교적 큰 크기를 가지며, 등껍질은 일반적으로 어두운 색으로, 노란색의 줄무늬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서식지: 담수 환경, 특히 늪, 강, 호수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수중 식물과 햇볕을 쬘 수 있는 육지 공간이 있는 곳을 선호합니다.
- 식습관: 주로 잡식성으로, 수초, 수생 곤충, 물고기 등을 먹습니다. 성격이 온순하여 비교적 관리하기 쉽습니다.
- 보전 상태: 서식지가 파괴되거나 오염되면서 개체 수가 줄어들고 있어 보전이 필요한 종으로 분류됩니다.